반응형

안녕하세요

 

미국 금리와 주가의 상관관계를 직접 데이터로 가지고와 표로 한번 만들어 비교해보았습니다.

 

직접 만들어보고 표로 보는게 공부도 더 될 것 같았습니다.

 

2022년 금리 인상이 예고되어 있죠

 

금리 인상에 따른 주식, 채권, 달러의 변화에 관한 글도 한번 적었습니다.

https://room9.tistory.com/47

 

금리 인상 이유? 금리 인상에 따른 주식, 채권, 달러의 변화?

안녕하세요 최근 FOMC 의사록에서 금리 인상 뿐만 아니라 양적 긴축과 같이 시장을 얼어붙게 하는 뉴스가 굉장히 많이 나오고 있고, 그로 인해 시장 또한 많이 흔들리고 있는데요 아직 저 또한 주

room9.tistory.com

 

그럼, 금리가 오르면 정말 주식이 떨어질까요?

 

표는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데이터를 받아 작성했습니다.

1. 미국 금리

 - FRED에서 제공하는 FED 기준금리 데이터를 가지고 왔습니다. 1954년부터 데이터를 가지고 올 수 있습니다.

 - 주소 : https://fred.stlouisfed.org/series/FEDFUNDS

 

Federal Funds Effective Rate

Source: Board of Governors of the Federal Reserve System (US)   Release: H.15 Selected Interest Rates   Units:  Percent, Not Seasonally Adjusted Frequency:  Monthly Notes: Averages of daily figures. For additional historical federal funds rate data, p

fred.stlouisfed.org

2. 주식

 - 저는 SPY ETF에 투자하고 있으므로 SPY ETF 데이터를 가지고 왔습니다. 구글링 해보니 yahoo finance에서 1993년 데이터부터 무료로 제공하고 있어서 그 자료를 가지고 왔습니다.

 - 주소 : https://finance.yahoo.com/quote/SPY/history?period1=728524800&period2=1642464000&interval=1mo&filter=history&frequency=1mo&includeAdjustedClose=true 

 

SPDR S&P 500 ETF Trust (SPY) Stock Historical Prices & Data - Yahoo Finance

Discover historical prices for SPY stock on Yahoo Finance. View daily, weekly or monthly format back to when SPDR S&P 500 ETF Trust stock was issued.

finance.yahoo.com

 

3. 결과표

미국 금리와 SPY ETF 표

1. ~2000년도

그 전까지는 경제 호황기였기 때문에 주식은 지속적으로 상승합니다. 금리와 주식과의 상관관계가 딱히 없어 보이네요.

1999년, 닷컴버블이 일어나는 시기 전에 경제 호황으로 지속적으로 금리가 상승했었습니다.

결국 닷컴버블이 터지고 주가가 하락하고, 금리도 경제를 살리기 위해 하락했습니다.

 

2. 2000 ~ 2008년도

경제를 살리기 위해 금리가 꾸준히 하락해서 1%p 까지 하락했네요.

유동성이 공급되면서 주식이 다시 상승하기 시작하죠

경제가 다시 살아나면서 금리를 올리기 시작합니다.

금리가 올라도 한동안은 주식 역시 지속적인 상승장을 유지합니다.

 

3. 2008년 ~ 2020년

2008년 리만 브라더스 사태로 주식이 폭락하고, 이에 대한 대처로 금리를 낮추는 모습이 보여집니다.

이후에는 장기적인 저금리 시대였습니다.

유동성이 확대되자 다시 주식이 꾸준히 상승합니다.

경제가 살아나면서 약 2016년도부터 다시 금리를 올리기 시작하네요

하지만, 금리가 올라도 주식은 멈출줄 모르고 지속적으로 상승합니다.

이후 코로나가 터지면서 주가가 폭락하고, 이에 대한 FED의 대처로 금리를 급격하게 낮춥니다.

 

4. 2020년 ~ 

금리를 낮춰 유동성을 미친듯이 공급하자 주가가 미친듯이 상승하여 지속적으로 사상 최고치를 갱신합니다.

또한, 최근 여러 지표들이 다시 완전 고용과 경제가 정상 회복이 된 것으로 나타나지고,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FED는 현재 2022년 금리를 3~4회 인상할 것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 값을 통해 금리가 변화할 때 주가는 어떻게 변하는지 아래와 같이 유추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1. 금리가 하락하면, 유동성이 확대되어 대체적으로 경제가 성장하여 주가가 상승한다.

 

2. 금리가 상승하면, 무조건적으로 주가가 하락하진 않는다.

2004~2008년, 2016 ~ 2019년을 보면 금리가 상승했음에도 주식도 함께 상승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즉, 금리가 하락하면 유동성이 확대되어 주가가 상승해준다. 하지만 금리가 상승한다고 반대로 무조건 주가가 하락하지는 않는다.

그러다가 금융 위기, 코로나와 같은 버블 혹은 경제에 충격을 주는 상황이 생겼을 때 더 큰 조정을 맞이한다.

 

제 생각은 금리가 상승하는 2022년 시기에 무조건적인 주가 하락을 예측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금리가 상승하면서 실적이 받쳐주지 못하거나 혹은 코로나의 신종 변이, 밈 주식과 같은 버블이 껴있는 주식의 경우에는 이번 금리 상승 시기에 조정을 맞을 수도 있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드네요

 

오늘 시작 장도 주식도 전체적으로 많이 빠지고 10년 국채 금리도 계속 오르고 있네요

모두 오늘도 성투하시는 하루 되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