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VB 파산에 대한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 놓으려합니다.

 

1. SVB 은행이란? 그리고 파산 규모는?

Silicon Valley Bank, 실리콘밸리은행으로 미국은행 중 16위 정도의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었으며, 약 40년동안 기술기업(스타트업, 벤치기업)의 자금줄 역할을 했던 은행입니다.

 

총 자산은 약 275조 정도로 파산 규모가 2008년 금융 위기 이래 최대 규모로 미국 역사 중 두번째로 큰 은행파산입니다.

 

이에 따라 지난 10일 사실상 파산 이후 불과 2거래일 만에 전세계 금융주 시총이 약 5000억 달러(약 650조원) 증발했을 정도로 세계 금융시장에 충격을 주었죠

 

2. 왜 파산이 생겨났을까?

 

2020년 정도부터 봐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2020년 코로나로 양적완화 시작 → 돈이 많아지면서 Risk 투자가 커지게 되어 스타트업으로 돈이 몰림 →

스타트업 투자금 SVB로 예치 → SVB 상승궤도 → 2022년 높인 인플레이션으로 금리인상 시작 → 위험자산 투자 감소 →

스타트업 기업 운영을 위해 예치금 인출 → SVB 예금 감소 → 예금 문제 발생 시작

 

그렇다면, 정상적으로는 문제가 없어 보이는데 왜 문제가 발생했을까요?

다른 은행도 마찬가지로 SVB 또한 예치금을 미국 장기채나 MBS와 같이 안전자산 위주로 투자했습니다. 하지만, 금리가 상승하면서 가격이 하락해 큰 손실을 보게 되고 예금이 부족한 현상이 발생하게 된거죠.

 

특히, 이러한 이유로 은행에서 자금 조달이 필요하다는 내용을 발표했는데, 이것이 가속화 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심리적으로 은행에서 자금이 부족하다는 얘기가 나오면, 빨리 예금을 빼려는 심리가 더 가속화되지 않을까요

그로 인해 2023년 3월 10일 SVB 20%의 예금이 빠져나가게 되었습니다.

 

3. 진행 현황

금융 당국에서는 2023년 3월 12일 구제금융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은행을 닫고 BTFP(Bank Term Funding Program)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Fed가 은행에 유동성을 지원하기 위해 조성하는 새로운 기금(BTFP)은 강력한 유동성 지원책.

BTFP는 국채·주택저당증권(MBS) 등 적격 자산을 담보로 1년간 액면가로 빌려 주는 대출 프로그램.

이를 통하면 평가 손실 중인 국채나 MBS를 팔지 않고도 예금 반환이 가능)

또한, 예금자들의 돈은 100% 보장도 된다고 합니다. 더 큰 Risk를 방지하기 위해서죠만약 예금자들의 돈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예금자들은 다른 은행으로 한꺼번에 몰리게 되고 이는 또 다른 연쇄적인 뱅크런 현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주요 대가들의 발언마이클베리는 SVB사태에서 진정한 위험을 보지 못했다고 발언하여 더 이상의 추가적인 Risk는 없을 것이라는 것을 암시하였습니다. 하지만, 양적완화와 똑같은 조치라는 발언도 함께 했습니다.빌 애크먼은 이번 조치가 적합하다고 판단했습니다.

 


SVB 사태는 기술기업(스타트업, 벤처기업)에만 돈이 몰려 있는 특정한 은행으로 이번 사태가 비교적 이레적인 사례라고 볼 수는 있지만, 그럼에도 자산규모를 보았을 때 간과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40년 가까이 운영하던 상당한 규모의 자산을 가지고 있는 은행이 2년 만에 모든 상황이 완전히 뒤바뀌어 버렸으니 말이죠

 

Fed에서의 발빠른 조치로 인해 추가적인 Risk는 없을 것이라고 대부분이 보고는 있지만,

최근 은행, 기업, 제조 모든 것들이 유기적으로 얽혀 있어 단순히 하나의 사건에 하나의 결말이 따라오지는 않아 유심히 현상을 지켜봐야겠습니다.

 

그 만큼 자산관리의 안정성도 더 중요해지는 것 같구요.

반응형

'금융, 투자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3년 4월 투자 결산  (0) 2023.05.18
'23년 3월 투자 결산  (0) 2023.04.02
22년 10월 투자 주절 주절  (0) 2022.10.30
소유 어플(부동산 투자) 현황  (1) 2022.10.01
22년 4월 퀀트킹 자료 백테스트!  (1) 2022.07.1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