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에 블로그를 또 한동안 너무 놔 버렸던 제 자신을 반성하며...

 

22년 3월 FOMC 리뷰를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FOMC 성명서를 쭉 읽어보고 느낀 가장 큰 점은 아래와 같지 않을까 싶습니다.

 -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 확대

 - 그에 따른 금리 상승 전망치에 대한 변화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그에 맞춰 인플레이션을 잠재우기 위해 단기, 장기적으로 금리의 상승 확대폭이 커진 것을 이번 성명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간단히 FOMC 리뷰를 드리며 내용을 같이 살펴볼까 합니다.

 

 - 인플레이션은 팬데믹, 높은 에너지 가격, 광범위한 가격의 압력과 관련한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으로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 금번 FOMC를 통해 0.25%p 금리 인상했으며 22년에 약 2%p 정도의 금리까지 올릴 예정이다.

 

이번 FOMC에서 나온 새로운 금리에 대한 점도표입니다.

22년에는 무려 2%p, 23~24년도는 그보다 더 높은 금리 인상에 대한 의지가 보이고 보다 더 장기적으로는 연준에서 목표로하는 2%p 정도의 금리를 유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즉, 23~24년에는 더 높은 금리 인상을 통해 인플레이션을 억제하여 장기적으로는 연준의 장기적인 목표인 2%p 정도 수준을 유지하려고 한다가 될 것 같습니다.

 

작년에도 썼던 21년 12월 FOMC 점도표를 가지고와 비교해 보겠습니다.

22년 1%p 정도의 금리 인상을 예상했지만, 인플레이션의 가속화와 러시아 우크라이나 침공과 같은 다양한 압박으로 인해 금리에 대한 연준의 의견이 굉장히 많이 바뀐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만약 22년에 2% 정도의 금리를 유지하기 위해선 앞으로 약 7번의 금리를 인상시켜야 합니다. 굉장히 빠르죠

 


또 이번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는 것이 Diffusion Index 입니다.

 

1에 가까울 수록 연준에서 예상한 인플레이션보다 더 높은 수치가 나타날 수 있다고 생각한다는 지표인데요

 

실제로 발표치와 예측치를 보면 대부분이 예측치보다 상회하는 CPI 인플레이션 지표가 발표되며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보였습니다.

 


미국의 긴축, 금리 인상 예고, 불안정한 예측으로 인해 여전히 시장은 흔들리는 상황 속이라고 보여집니다.

어떠한 상황 속에서도 항상 성투하시는 올 한해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